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사이어티(Micro Society)/미디어(Media)

구글 크롬(Google Chrome) 사용자라면 꼭 설치해야할 확장프로그램(Extentions) 27가지

웹브라우저로 즐겨쓰는 크롬에 여러 가지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전에 확장프로그램들의 유용한 기능을 사용자들과 공유하고자 이를 소개하는 "구글 크롬(Chrome)의 15가지 강력한 확장프로그램(Extensions)"이란 글을 올렸는데요. 사람의 ‘필요’라는 것이 시나브로 늘어가고 이미 개발된 확장프로그램들도 미흡한 점을 보완한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속속 출시되어 이전 글을 쓸 당시와 사용하고 있는 확장프로그램이 많이 달라졌죠.  

확장프로그램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툴바에 설치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하는 프로그램과 툴바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프로그램과 관련된 동작이 이루어지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죠.
또한 북마킹이나 노트, 웹개발 등 용도에 따라 비슷한 프로그램끼리 묶어 구분할 수도 있는데요.
현재 제가 활용하고 있는 27가지 확장프로그램들을 참고하시기에 편하도록 정리해 소개합니다.
 

북마킹(Bookmarking) & 노트(Sticky Note)




Springpad
웹페이지 클리핑(clipping) 및 노트 작성, 할 일(task) 관리가 가능한 확장프로그램.
아이폰(iPhone)용 무료 앱(app.; application)도 제공되고 있어 데스크탑 PC와 동기화(sync)로 활용하기에 좋은 확장 기능
 

Diigo
북마크 및 웹페이지 클리핑(clipping), 페이지의 중요내용 표시, 메모, 소셜 기능 등을 제공하는 빼어난 서비스 디이고(Diigo) 확장프로그램.

보물같은 웹페이지(Web Pages)를 건져내는 으뜸의 도구, 디이고(Diigo)

Evernote

대표적인 웹페이지 클리핑(clipping) 도구를 확장기능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ChromeItLater

북마킹 도구인 <Read it Later>를 클리핑(clipping) 도구로 활용하시는 분들은 확장프로그램으로 모아 놓은 웹페이지 컨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Read it Later>는 이밖의 다양한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살펴보시고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겠네요.


Note Anywhere
포스트잇(Post it) 형태의 확장프로그램으로서 특정 웹페이지에서 노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메모를 남겨놓으면 다른 PC에서 해당 페이지를 열면 동일한 메모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기능.
단 크롬 확장프로그램이므로 타 브라우저에서는 해당 웹페이지를 열어도 적용되지 않네요. 페이지 내용과 관련해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나 생각, 느낌들을 메모해 놓으면 보다 생산적인 웹서핑이 되지 않을까요. 북마킹 도구인 디이고(Diigo)의 ‘Sticky Note’처럼 소셜 기능은 없지만 나름 쓸모있는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Google Service





Google Mail Checker
Gmaill 받은편지함에서 읽지 않은 메일의 수를 나타내 알려주고, 버튼을 클릭하여 받은편지함을 열 수도 있게 하는 확장 기능.

Google Calendar (by Google)
저처럼 구글 캘린더로 일정관리하시는 분들은 이 확장프로그램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팝업되는 미니페이지에서 날짜순으로 오늘 이후 일정을 간편하게 스크롤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nimalist for Gmail™
Gmail의 설정을 관리해주는 확장프로그램.
설정항목이 너무나 많은데다(100개 항목) 영어로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다보니 자칫 엄두가 나지 않아 설정을 포기할 수도 있는데요. 설정하고자 하는 항목설명에 커서를 갖다대면 해당 설정내용의 캡쳐 이미지를 팝업으로 드러내주는 방식으로 이해하기 쉽고 설정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능한한 최대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고자 한 개발자의 노력이 매우 인상 깊습니다.

<Minimalist - >는 지메일 뿐 아니라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와 리더(Reader)용도 개발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서도구 PDF/PowerPoint 뷰어(Google 제공)
Pdf 파일, PowerPoint 프리젠테이션 및 기타 문서를 해당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지 않고 Google 문서도구 뷰어에서 자동으로 미리 확인이 가능한 확장프로그램.

Windows Session & Tab Manager

                    

TabCloud
크롬 브라우저에 열었던 탭, 즉 윈도우 세션(windows session)을 기록하여 다른 PC의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하게 복원할 수 있는 기능
Session Manager
‘TabCloud’와 마찬가지로 탭 히스토리를 저장하는 확장프로그램.
‘TabCloud’는 열려있는 탭을 한꺼번에 저장하고 복원하지만 ‘Session Manager’의 경우에는 단일 탭별로 저장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TooManyTabs for Chrome
멀티탭 기능을 지니고 있는 크롬을 비롯한 브라우저를 사용하다보면 상당수의 탭을 열고 브라우징을 하기 일쑤인데요. 이런 경우 현재 열려 있는 각 웹페이지의 내용을 알 수 없게 되죠. <TooManyTabs for Chrome>은 현재 열려있는 탭들의 내용을 식별이 가능하도록 정렬해주는 확장 기능입니다.

Social Network Service & Share

                              


Friends Mural for Facebook
트위터 ‘리스트(list)’처럼 선택한 친구들의 페이스북(Facebook) 뉴스피드(News Feed)만을 골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확장 기능.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 블로그 글을 참고하세요.
Facebook Photo Zoom
국가로 치자면 세계 3위의 인구(600,000,000명)를 지니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선두주자인 페이스북(Facebook). 아마도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페이스북 계정은 당연히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페이스북에는 프로필 사진을 비롯해 업로드되는 이미지들이 무척이나 많죠. 그런데 뉴스피드 상에서는 섬네일(thumbnail) 이미지가 제공되다보니 이미지 내용을 제대로 확인하려면 클릭해서 이미지 원본 페이지를 열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이런 불편함을 일거에 제거해줄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이 <Facebook Photo Zoom>입니다. 설치하면 이미지 위에 커서를 올려놓기만 해도 자동으로 이미지가 확대되어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Shareaholic for Google Chrome™
웹서핑 중 관심있는 웹페이지를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지메일(Gmail), 딜리셔스(Delicious) 등 각종 서비스와 간단하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HootSuite Hootlet
Twitter, Facebook, Linkedin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한데 모아 관리할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 자신이 활용하고 있는 SNS에 관한 통계데이터도 얻을 수 있으며 아이폰용 앱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RSS Feed Reader

          

Feedly xt
RSS 피드를 잡지(Magazine) 형태로 구독할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
최근에 아이폰용 앱도 제작되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죠. 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블로그에 올린 제 글을 참고해주세요.
FeedSquares - Supercharge your Google Reader
액자 형태로 RSS Feed를 나타내주는 확장프로그램.
 

Web Developer


Firebug Lite for Google Chrome™
Firebug는 확장플러그인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의 기능을 지니고 있는  웹개발도구.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제작 또는 관리할 때 유용한 확장기능.
CSScan
웹페이지 내용 중 링크에 커서를 갖다대면 CSS 코드를 팝업으로 표출해주는 기능.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제작에 활용할 수 있음.

Utility & Etc.


                              


Chrome Pig
구글메일 확인기능, 마우스제스쳐, 웹페이지에 막혀있는 우클릭/글자선택/이미지복사를 풀어주는 기능, 편리한 사전검색 기능, IE 브라우져로 URL열기 등 정말 여러 기능을 지니고 있는 확장프로그램.
무엇보다 사전검색 기능이 무척 편리한 강추~~~!!! 프로그램.
AdBlock
인터넷 광고를 차단해주는 확장프로그램
AutoPager Chrome
사실 일일이 페이지 번호를 클릭하는게 무척이나 번거로운 일인데 <AutoPager>를 설치하면, 보통 하단에 위치해 있는 번호를 클릭해 페이지를 전환하지 않고 마우스의 휠을 돌려가며 스크롤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죠. 크롬 사용자라면 꼭 설치해야할 프로그램으로 강추~~!!!

DropBox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드롭박스(Dropbox) 확장기능.
별도의 페이지를 열지 않고도 드롭박스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손쉽게 열 수 있게 하네요.

goo.gl URL Shortener
URL 축소하기 확장프로그램
Awesome Screenshot: Capture & Annotate
전체 또는 페이지 일부를 캡쳐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
Wikipedia Companion - Mini Wiki Browser
미니 위키피디아.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열지 않고 크롬 브라우저 상에서 팝업으로 검색이 가능한 확장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