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사이어티(Micro Society)/미디어(Media)

구글 크롬(Chrome)의 15가지 강력한 확장프로그램(Extention)

형편없는 익스플로러(Explorer) 대신에 어떤 브라우저(Browser) 사용하고 계시나요?







전 구글 크롬과 파이어폭스(Firefox, 일명 ‘불여우’, 이하 '파폭')를 혼용하고 있죠. 두 브라우저 모두 익스플로러를 대신하고도 남을 정말 뛰어난 브라우저라는데 이의를 제기하실 분은 없다고 봅니다. 단 익스플로러만을 인터넷 연결에 사용할 수 있는 줄로 알고 계시는 분들 제외하고…


두 브라우저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아마도 확장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익스플로러가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다양한 확장프로그램이 가능하게 된 것은 이 브라우저들이 오픈 소스(source) 정책을 표방했기 때문이겠죠. 브라우저 개발사만이 아니라 사용자 누구나 필요한 기능 구현을 위해 다종다양한 확장프로그램을 개발해 공유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 환경을 조성해놓은 덕분이라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열고자 하는 웹페이지에 따라 두 브라우저를 달리 구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 포탈사이트로 애용하고 있는 iGoogle을 포함한 구글 서비스나 트위터를 열 때는 구글 크롬을, 블로그에 글쓰기를 할 때는 파폭을 구동시키죠. 다른 분들도 그러신지 모르겠지만 파폭은 브라우저 로딩(loading)이 느리고 크롬은 클로징(closing)이 느린 단점이 있더군요. 주로 15~20개의 탭을 열어 사용하다보니 발생하는 문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용자의 별도 기능 구성을 할 수 없는 익스플로러와 달리 두 브라우저의 경우 사용자마다 선택하여 설치하는 확장프로그램에 따라 각각 다른 브라우저 환경이 마련될 수 있다보니,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유용한 확장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유익한 참고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해서 현재 구글 크롬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15개의 확장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크롬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설치하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1. 구글 사전(Google Dictionary)


이 확장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처럼 입력창이 뜨죠. 입력창에 단어를 입력하면 단어에 대한 뜻풀이가 하단에 표출됩니다. 또한 링크(link) 주소(URL)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세부적인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2. IE탭 전환


구글 크롬은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 구동이 가능합니다. 단 이 기능은 크롬플러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이므로 별도의 설치는 필요없습니다. 

인터넷 뱅킹(banking)이나 정부기관 웹사이트의 경우 여타의 엑티브 엑스(Active X)와 같은 플러그인(plug-in)의 설치를 요구하고, 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만 사이트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 플러그인들이 익스플로러 이외의 브라우저에서는 설치가 불가능하다보니 다른 브라우저 사용자도 울며 겨자먹기로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죠. 

이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독점적 횡포를 막기 위해 지금은 크롬이나 파폭에서도 익스플로러처럼 브라우저가 구동될 수 있도록 확장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URL 입력창 우측에 크롬과 익스플로러의 겹쳐진 로고를 클릭할 때마다 크롬과 익스플로러가 번갈아 구동되므로 간편하게 활용하실 수 있죠.



3. 구글 노트(Note)


구글 노트는 보관이 필요한 웹페이지를 손쉽게 저장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즐겨찾기의 경우 웹사이트의 주소(URL)을 기억했다가 해당 웹사이트 메인페이지를 불러오지만 구글 노트를 활용하면 해당 페이지만을 클리핑(clipping)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로 하는 해당 정보에 접근이 용이해지죠.





4. IE탭


2번과 같이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 크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확장기능입니다.


5. 구글 번역(Google Translate)


현재 열려있는 페이지를 선택한 언어로 번역해주죠. 정확한 번역은 불가능하고 단지 '감' 잡는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6. 소셜 기능(shareaholic)


갈수록 확장되어 가는 소셜미디어로의 공유를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합니다. 옵션에서 원하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해주고 현재 열려있는 페이지를 공유하고 싶을 때 툴바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된 소셜미디어 리스트가 펼쳐집니다. 공유를 원하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해주면 손쉽게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7. 크롬메모장(Chromepad)


웹 페이지 검색하다 급히 간단한 메모가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8. 구글메일(GMail)


구글메일을 별도의 탭으로 간단히 열 수 있습니다.


9. RSS 피드 메거진(Feedly)


매거진(magazine) 구성처럼 자신의 RSS 피드를 정리해주는 확장프로그램입니다. 강추~~~!!!





10.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


구글캘린더를 별도의 탭으로 간단히 열 수 있습니다.


11. 에버노트(Evernote)


저장해두고 싶은 웹 페이지를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저는 주로 구글 노트(Google Note)를 사용해왔는데 최근에 이 에버노트로 전향했답니다.

구글 노트는 웹 페이지만을 클리핑(clipping)하는 간단한 기능만 있지만 에버노트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별도의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도 있고 웹 페이지 뿐 아니라 이미지, 오디오, PDF 파일 등을 클리핑할 수 있습니다. 단 무료버전의 경우 한 달에 40MB 용량만을 클리핑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죠.





12. 페이스북(Facebook)


미니 페이스북입니다. 별도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열지 않고도 실시간 뉴스피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 구글 통화(Google Voice)


구글로 통화할 수 있게 하는 확장프로그램인데 현재는 미국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죠. 나중을 위해 설치해뒀습니다.


14. 파이어 버그(Firebug)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개설해 관리하는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Html이나 CSS 언어 등을 아는 분들은 웹페이지나 블로그의 구성을 파악, 분석할 수 있게 하죠.





15. 크롬 피그(Chrome Pig)


아래 그림처럼 스크린샷이나 짧은 URL 만들기 등 정말 여러가지 기능을 가능케 하는 확장프로그램입니다. 직접 설치 후 열어보시면 아시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