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사이어티(Micro Society)/미디어(Media)

마인드맵(Mindmap)으로 그린 마인드맵

마인드맵(Mindmap)이란 말 그대로 '마음, 생각을 그린 지도'를 가리킵니다. '다양한 시각화를 통해 개개의 개념들을 조직화하는 창의적인 사고 및 표현방법'의 하나이죠. 마인드맵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 있지만 그 유용성에 대해서는 경험해보지 못한 분들은 그리 잘 알고 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마인드맵은 정말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도구이죠. 마구 생각나는대로 시각화해가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비롯해 심지어 읽은 책에 대한 정리나 강의내용을 정리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무궁무진한 용도를 지니고 있는데요.

PC와 아이폰(iPhone)을 동기화(Synchronization)할 수 있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찾다보니 마인드맵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들이 생각보다 무척 많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이렇듯 프로그램이 많다는 것은 당연히 그만큼 사용자가 많다는 것이겠죠. 사회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개인들도 처리해야할 일들이 정리가 필요할만큼 많아지는 추세다보니 GTD(Getting Things Done)나 마인드맵과 같은 프로그램들의 활용도가 높아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마인드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마인드맵으로 모아봤습니다. 아직 마인드맵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 분들께 참고가 되기 바랍니다. 종류가 너무 많고 유료인 경우 별도의 회원절차를 거쳐야 하다보니 일일이 다 활용해보진 못했습니다. 활용해본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추후 글을 써 올릴 예정입니다.

데스크탑 PC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와 웹 브라우저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그리고 아이폰 앱 세 가지로 나누어 정리했으며 사용을 위해 필요한 인터넷주소(URL)와 구입가격을 기재했습니다.



[ 아이폰앱 iditia와 PC 소프트웨어 Xmind 마인드맵으로 모아본 마인드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