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사이어티(Micro Society)/SNS(Social Network Service)

내 트위터(Twitter)의 통계 엿보기, "트위터카운터(Twittercounter)"

트위터 열풍이 불기 시작한 이후, 현재 오픈 API를 통해 제작된 다양한 트위터 관련 매쉬업(mashup)들이 서비스되고 있죠. 트위터를 하다보면 “내가 언제부터 트위터를 했었는지”, “내 팔로우어(Follower)수가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 등 각종 통계들이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여러 매쉬업들이 있는데, 이제까지 제가 알고 있던 것이 트위터 계정생성일은 'When did you….’을 통해, 그리고 기타 등등의 통계는 ‘트위토스터(Twitoaster)’와 ‘트위터홀릭(Twitterholic)’ 정도였습니다.


[ When Did You Join Twitter? ]

 

WDYJT는 보시는 바와 같이, 계정일과 계정경과일만을 단순히 알려주죠.

 

[ 트위터홀릭(twitterholic) ]


트위터 홀릭 역시 글로벌 랭킹이나 팔로우어(follower)수와 팔로우윙(여기서는 ‘friends’로 표시하고 있네요), 그리고 트윗수를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또한 일정 기간동안의 변화량과 같은 트위터 관련 단순 통계를 보여줍니다.

 

[ 트위토스터(Twitoaster) ]

 

이에 비해 트위토스터의 경우에는 ①과 같이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트윗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창이 제공되고 있고, ②처럼 이번 주에 댓글(reply)이 몇 개인지, 글로벌 순위(global ranking)는 몇 위인지를 알려주고 있죠. 또한 댓글이 요일별, 시간별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트위터 관련 통계 클라이언트(client)들은 나의 트위터 활동에 대한 세밀한 통계치를 추출해주지 못하다보니, 아쉬움이 컸었죠. 저는 주로 트위터에서 여러 파워트위테리안(Twitterian)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이런 매쉬업들을 접하곤 하는데요. 자신의 트위터 관련 통계 정보를 요목조목 잘 정리해주고 있는 매쉬업이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트위터카운터(twittercounter)가 그 주인공인데요.

우선 우측 상단의 “Show twitter statistics for @”라고 창에 자신의 트위터 계정이름(저의 경우, satya3073)을 기입하고 “Show”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결과를 추출해줍니다.

①과 같이 팔로우어수와 트위터카운터, 트위터 주소, 그리고 블로그 주소까지 제시해주죠. 또한 ②처럼 팔로우어수를 나타내고 있는 트위터카운터 뱃지가 제시되어 있는데, 이 뱃지를 클릭하면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달 수 있도록 아래 그림의 ①과 같은 코드(code)를 제공해줍니다. 원하는 색상의 코드를 복사하여 자신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의 html에 붙여주면 뱃지가 추가되어, 블로그와 사이트를 통해 현재 팔로우어수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단순한 모양의 이 뱃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은 ②와 같이 예쁜 뱃지를 달 수도 있습니다.

 

 

팔로우수를 확인할 수 있는 뱃지에 만족할 수 없는 분들은 블로그나 사이트의 방문자들이 팔로우할 수 있도록 하는 트위터리모트(TwitterRemote)도 달 수 있도록 코드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트위터카운터의 경우에는 앞서 살펴본 여느 매쉬업들에 반해 상당히 다양하고 세밀한 통계수치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③과 같이 여느 매쉬업들이 제공해주는 글로벌 랭킹을 포함해 트위터카운터에서 통계를 처음 확인한 이후 팔로우어수가 얼마나 변동되었는지를 알려주고, 심지어 내일과 30일 이후 예상되는 팔로우어수까지 나타내주고 있습니다.(본 포스트 작성을 위해 처음 통계데이터를 제공받을 때만 해도 30일 이후에 예상되는 팔로우어수가 1,200명이더니, 오늘 다시 체크해보니 287명이네요. 요 몇 일 트위터에 등한시했더니만 이런 결과가…. ㅋㅋㅋ)

④번의 위치에서는 아주 재미있는 통계를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자신과 비교해보고 싶은 트위테리안의 트위터 계정이름을 적어 “compare” 버튼을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변화그래프를 나타내주는데, 저는 재미삼아 트위터계의 ‘국민요정’ 김연아 선수(팔로우수 29,749명)와 비교해봤죠. (x축에 바닥을 기고 있는 선이 바로 제 팔로우어수이죠.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