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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목적과 내용이 변화되는 관계

  • 교육이 사회 변화를 반영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변화시킴
  •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 신념, 규범 등을 인간에게 전수하기 위해 교육 필요
  • 사회화(socialization) 도구
  • 학습의 자율성보다는 제도적 학교교육 강조
  • '문화의 창조'보다는 '문화의 전수' 강조
  • 단편적이고 수직적 관계

둘째, 인간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교육목적 및 내용이 변화되는 관계

  • 인간 개개인의 가치와 행동을 변화시켜 전체 사회구조를 변화시킴
  • 사회 변화를 주도하고 창조적으로 이끌 수 있는 인력 육성하기 위해 교육 필요
  • 인간화(humanization) 도구
  • 제도적인 학교교육보다는 자율적 학습 강조
  • '문화의 전수'보다는 '문화의 창조' 강조
  • 상호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

두 가지 측면의 인간, 교육, 사회의 상호관계는 모두 교육공학적 접근을 요구

'교육'은 급변하는 정보사회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사회를 변화시키는 인간'을 육성해야 하는 역할을 담당하여야 함

단편적이고 획일적 교육체제, 교육과정, 교육방법으로는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간교육을 제대로 실시할 수 없으며, 이미 사회에 퍼져 있는 매체(pervasiveness media)에 매개화된 사람(mediated person)들을 교육하기 힘듬 배우는 사람의 특성과 요구를 존중하고 배우는 사람의 무한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풍부한 학습자원(learning resources)과 다양한 교수방법이 필요

즉, 인간, 교육, 사회의 역동적 상호관계 속에서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교육(관), 인간(관)에 총체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육체제, 내용, 방법의 개혁이 요구되며, '교육공학적 접근'이 필연적으로 요청됨

 

[그림] 인간, 사회, 교육의 역동적 관계

 

< 출처 : 권성호 저, 『교육공학의 탐구』, pp. 15~18, 양서원,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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