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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마인드맵(Mindmap)으로 그린 교육공학연구의 흐름

마인드맵(Mindmap)지난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렇듯 유용하다보니 지난 글에서와 같이 마인드맵 프로그램도 상당히 많죠.
그 중 몇 일 전 난생 처음 구입한(무려 $7.99이나 하더군요. ^^) 아이폰(iPhone)용 마인드맵 어플인 ithoughts로 교육공학연구의 20년간 흐름을 정리해봤습니다.

어 느 학술분야건간에 때가 되면 발표되는 논문주제가 바로 ‘~연구동향 분석’류이죠. 교육공학계에 대표적인 학회인 한국교육공학회에서 분기별로 발간해온 학회지 『교육공학연구』를 토대로 1985년부터 2005년까지 게재된 논문들을 분석한 “『교육공학연구』20년 연구 흐름 분석(장현미·양용칠, 교육공학연구 제21권 4호, 2005)”이라는 논문이 있습니다. 20년간 축적된 논문들을 분석하여 연구의 경향을 살핀다는 것은 향후 발전적인 연구를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죠.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요약, 정리된 논문은 한 눈에 요지를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이해하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다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