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계의 파워블로거이신 엉뚱이님(@parkhyungjoo)을 통해 알게 된 <The eLearning Coach>에 성인학습자의 동기유발에 필요한 전략 30가지가 깔끔하게 소개되어 있더군요.
[ 그림출처 ]
학습자로서의 특성이 서로 다른 성인학습자와 아동학습자는, 학습의 심리적 필수요소인 동기의 유발을 위한 전략의 설계 및 적용에 있어서도 서로 달라야한다는 것이 주지의 사실입니다. 기존의 여러 연구성과들을 통해 잘 알려진 동기유발 전략을 참고하며 위 글에 정리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죠.
- 유용하고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라.
-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 중심의 학습을 제공하라.
- 선택의 여지를 제공하라.
- 탐구학습을 촉진하라.
- 학습에 필요한 소셜테크놀로지를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라.
- 집단적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라.
- 테스트가 가능케 하라.
- 액티브러닝을 제공하라.
- 전문가와 상호작용하게 하라.
- 게임을 통해 도전하게 하며, 가상환경으로 유도하라.
- 재치가 가미된 상황을 활용하라.
- 정신없이 학습과정에 적응하게 하라.
- 정보의 청크를 훈련하게 하라.
- 지속적인 긴장감을 유지하게 하라.
- 창의적인 교수법을 활용하라.
- 학습의 개별화.
- 개별적 관심과 생활 목표를 제공하라.
- 정신적 자극을 가하라.
- 실수를 통해서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라.
- 적시적 학습자원을 제공하라.
- 학습자와의 감정적 친밀감을 형성하라.
- 숙달학습을 장려하라.
- 시각적으로 강력한 학습도구를 제작하라.
- 학습현장을 자극하라.
- 학습자들을 존중하라.
- 학습자가 시각적 구성력을 창출하게 하라.
- 양질의 디자인 원리를 활용하라.
- 피드백을 요청하라.
- 이익을 제공하라.
- 단순한 학습과정이 아닌 학습경험을 불러일으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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