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성인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30가지 전략

교육공학계의 파워블로거이신 엉뚱이님(@parkhyungjoo)을 통해 알게 된 <The eLearning Coach>에 성인학습자의 동기유발에 필요한 전략 30가지가 깔끔하게 소개되어 있더군요.







학습자로서의 특성이 서로 다른 성인학습자와 아동학습자는, 학습의 심리적 필수요소인 동기의 유발을 위한 전략의 설계 및 적용에 있어서도 서로 달라야한다는 것이 주지의 사실입니다. 기존의 여러 연구성과들을 통해 잘 알려진 동기유발 전략을 참고하며 위 글에 정리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죠.

  1. 유용하고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라. 
  2.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 중심의 학습을 제공하라. 
  3. 선택의 여지를 제공하라. 
  4. 탐구학습을 촉진하라. 
  5. 학습에 필요한 소셜테크놀로지를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라. 
  6. 집단적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라. 
  7. 테스트가 가능케 하라
  8. 액티브러닝을 제공하라. 
  9. 전문가와 상호작용하게 하라. 
  10. 게임을 통해 도전하게 하며, 가상환경으로 유도하라. 
  11. 재치가 가미된 상황을 활용하라. 
  12. 정신없이 학습과정에 적응하게 하라. 
  13. 정보의 청크를 훈련하게 하라. 
  14. 지속적인 긴장감을 유지하게 하라. 
  15. 창의적인 교수법을 활용하라. 
  16. 학습의 개별화. 
  17. 개별적 관심과 생활 목표를 제공하라. 
  18. 정신적 자극을 가하라. 
  19. 실수를 통해서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라. 
  20. 적시적 학습자원을 제공하라. 
  21. 학습자와의 감정적 친밀감을 형성하라. 
  22. 숙달학습을 장려하라. 
  23. 시각적으로 강력한 학습도구를 제작하라. 
  24. 학습현장을 자극하라. 
  25. 학습자들을 존중하라. 
  26. 학습자가 시각적 구성력을 창출하게 하라. 
  27. 양질의 디자인 원리를 활용하라. 
  28. 피드백을 요청하라. 
  29. 이익을 제공하라. 
  30. 단순한 학습과정이 아닌 학습경험을 불러일으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