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배너


Loading




[ 이미지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81559972@N00/2464497984 ]


'알라딘 중고샵 싸긴 한데...'라는 제목의 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저는 주로 온라인서점인 알라딘을 통해서 책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배송료의 불만을 비롯한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선뜻 헌 책을 구입할 때에도 알라딘을 통해 구입하는 것을 꺼리게 하지만 새 책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책을 알라딘에서 구입하고 있죠. (본 글은 절대 '알라딘'이라는 특정 온라인서점을 홍보하기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글을 통해 알라딘이 부각되는 뉘앙스가 풍길 수 있긴 하겠지만,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과거의 도서구입 이력을 밝힌 것일 뿐입니다. 온라인서점을 이용하기 시작한 초기, 그리고 한동안은 주로 예스24에서 책을 구입했더랬는데 어느 시기부터 알라딘의 책이 더 저렴해지더군요.)


   
   
  



이토록 오프라인서점보다 온라인서점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할인판매' 정책 때문입니다.
같 은 책을 구입하더라도 기왕 더 싼 곳이 있다면 그 곳을 이용하는 것은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너무도 당연한 처사일 것입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처럼 할인판매하는 곳의 책이 질적으로 떨어진다면야 모르지만 전혀 그렇지 않는 상황에서 보다 싼 곳에서 책을 구입하게 되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일이겠죠.

두번째, 온라인서점의 강점은 바로 '도서구입의 편의성'에 있습니다.
요 즘같이 시간에 쫓겨가며 일상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처지나 '귀차니즘'이 만연해가는 세태를 감안할 때, 굳이 다리품을 팔지 않고 인터넷에서 클릭으로 구입하고자 하는 도서를 선택만 해주면 택배를 통해 '앉은 자리'에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은 여간 큰 매력이 아닐 수 없겠죠. 거기다가 택배비까지 전혀 들지 않고(무료택배 혜택의 기준은 서점마다 다르긴 하죠) 도서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은 본능적으로 '편리함'을 추구하는 우리네의 심리를 너무나도 잘 활용한 마케팅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서점에서 시행하고 있는 '마일리지(또는 포인트) 제도'로 할인의 혜택이 배가되는 점은 온라인서점을 선호할 수 밖에 없게 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물론 대형 오프라인서점들도 회원제도를 통해 마일리지를 제공하고 있다보니, 마일리지가 온라인서점만의 강점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할인판매의 강점을 지니고 있는 온라인서점이 구입하는 책마다 구입가격의 일정 비율(%)의 마일리지를 부가 제공해주니 책 구매자에게 있어서는 이거야말로 일거양득, 겸수양장이겠죠.

이렇듯 온라인서점이 지니고 있는 강점이 경제불황과 맞물려 많은 도서구입자들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하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직접 책의 속내를 훑어보고 구입할 수 있는 오프라인서점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책 구입의 취향은 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전제하고, 온라인서점의 강점을 아직 몰라 이용하고 있지 않는 분들께 참고삼아 저 나름의 도서구입절차를 간략하게 소개해볼까 합니다. 도서를 구입하는 절차는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이것은 구입하고자 하는 특정의 도서가 정해져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1. 구입하고자 하는 특정 도서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 오프라인 대형서점을 방문한다.
  2. 책을 훑어보며 구입하고자 하는 도서를 결정하고 도서정보(도서명, 출판사 등)를 메모한다. (구매하고자 하는 특정도서가 있는 경우엔 1, 2번 생략)
  3. 인터넷을 통해 메모해온 정보를 활용하여 온라인서점간 가격비교("네이버책" 또는 개별 서점을 통해 하며, 가격비교는 단순 할인가 뿐 아니라 마일리지 및 이벤트 등을 함께 따져보아야 합니다. 복잡한 거 싫어하시는 분 제외^^)를 실시한다. 이렇게 가격비교를 하는 이유는 할인가로 판매하는 온라인서점에서조차 책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이죠. 마치 대형할인마트마다 각 제품별 가격이 다른 것처럼 도서의 경우에도, 제가 주로 이용하고 있는 알라딘이나 예스24, 인터파크 등 각 온라인서점마다 다소 가격의 차이가 있습니다.
  4. 가격비교를 통해 가장 저렴하게 책을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서점에서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 추가 Tip ]

  • 할인은 주문한 도서의 수령방법에 따라서도 추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알라딘의 경우, 배송지로 편의점을 선택하면 추가할인을 해주고 있죠.
  • 각 서점마다 각종 리뷰(Review)나 블로그 활동지수 등을 통해 적립된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를 이용해 '공짜로' 도서를 구입할 수 있게도 합니다.

위의 도서구입에 대한 절차나 Tip은 어디까지나 저처럼, 똑같은 돈으로 한 권의 책이라도 더 손에 넣기 원하는 분들께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제 블로그가 도움이 되신다면 RSS로 구독하시죠?

Daum View로 구독하실 분은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