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교육용 웹사이트(Web 2.0 Sites) 으뜸 25곳


Tech & Learning이라는 교육사이트에 데이빗 케이플러(David Kapuler)라는 교육컨설턴트 전문가가 “웹 2.0시대에 부합하는 웹사이트 25곳(Top 25 Web 2.0 Sites for Education by David Kapuler)을 소개한 글이 있어, 그 중 14곳을 추려 국내 학습테크놀로지에 관심있는 분들 참고하실 수 있도록 우리말로 글내용을 편집, 재정리해 올립니다.
미국 교육전문가가 선별한 사이트들이다보니 모두 해외사이트입니다. 국내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을 위해서는 교사들께서 별도의 번역작업도 필요하고, 한글 입력이 원활하지 못한 사이트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학습테크놀로지로서 활용가치가 높고 학생들의 영어공부에도 유용할 듯 싶네요. 국내에도 다양한 교육용 웹사이트, 학습도구들이 개발되고 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Google/Gaggle

구글앱(Google Apps)은 문서 생성이나 협력작업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이죠. Gaggle은 학습자들이 블로깅(blogging)이나 채팅(chatting), 게시판을 이용할 때, 그리고 유튜브(Youtube) 비디오물을 감상할 때, 성적 음란물이나 공격적인 문자 표현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필터링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Edmodo


에드모도(Edmodo)는 학습에 블로그를 활용하거나 협력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조성해주는 무료 사이트입니다. 학급 단위를 그룹으로 만들어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적 소통을 하는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3. Glogster

글로그스터(Glogster)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포스터(poster) 형태로 손쉽게 학습내용을 꾸밀 수 있도록 해주는 교육플랫폼(platform)입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다보니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동기유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트위터(Twitter)페이스북(Facebook), 스쿨 위키(School Wiki), 에드모도(Edmodo)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유기능도 탁월한 서비스이죠. 유료(Premium)와 무료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4. Voice Thread


제작된 슬라이드에 대해 음성 녹음 또는 그림, 웹캠 동영상 등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는 각광받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5. Myths & Legends

‘이야기’는 아이들의 창의성 함양에 매우 좋은 교육 소재로 알려져 있죠. 여러 신화와 전설을 플래쉬 에니메이션(Flash Animation)으로 제작해 텍스트와 함께 제공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무료사이트입니다.


6. Animoto

여러 이미지들을 역동적으로 에니메이션처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로서 학생들이 수업발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7. Prezi


한마디로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의 혁신적인 도구라 할 수 있죠. 역동적이며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활용이 가능한 프리젠테이션 도구입니다. 게다가 발표자료내용의 스토리텔링이 가능하여 전달효과가  탁월합니다. 


8. Aviary Education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편집기를 제공하는 사이트

9. Diigo


에버노트(Evernote), 딜리셔스(Delicious)와 같은 북마킹(bookmarking) 도구인 디이고(Diigo)는 최근 개인적으로 무척 즐겨 활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아직도 익스플로러(explorer)를 사용하며 웹서핑하다 저장해둬야할 페이지를 발견하면,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계시는 분들께, 가치있는 웹콘텐츠를 사용자끼리 공유(share)를 통해 손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웹페이지에 나름대로 ‘밑줄긋기’나 ‘메모’가 가능한 북마크 서비스인 디이고(Diigo)를 적극 추천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10. Weebly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학급 또는 학습에 관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11. ToonDoo Spaces

각종 캐릭터, 만화이미지 등을 선택해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으로 간단하게 만화를 제작할 수 있는 도구


12. Kidblog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만의 학습블로그(Blog)를 제작할 수 있게 하고자 하는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선생님들을 위한 사이트



13. Primary Access

동영상, 음원, 사진 등을 다양한 멀티미디어(multimedia)를 활용하여 학습과 관련된 이야기 또는 수수께끼를 제작하는데 유용한 도구



14. Zoho Wiki

구글닥스(Google Docs)와 같은 공유문서 서비스 업체인 조호(Zoho)에서 위키(Wiki) 형태로 제작하여 월트 디즈니(Walt Disney)사에 의해 운영되는 사이트.

이야기를 꾸미고 아바타(avatar)를 활용한 에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등 창의적 학습이 가능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