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나들이

스마트(Smart) 기차여행 하고 계시나요?


아이폰(iPhone)족이 된 이후 기차를 이용해 장거리 여행을 여러 차례 경험해봤죠. 가장 저렴한 무궁화호에서부터 초고속 고급열차인 KTX까지..

아이폰족이 되기 전만하더라도 그저 저렴한 열차편을 선택하기 일쑤였던 기차여행이 지난글("KTX에서 무선인터넷(Wi-Fi) 무료로 즐기기")에서처럼 모바일환경 구축된 열차편이라면 교통비가 비싸더라도 '과감히'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바뀌게 되었죠.

'승차감', '소요시간'만을 고려해(좌석구매 상황에 따라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경우도 많긴 하지만...) 열차편을 선택하던 이전과 비교하면, '무선인터넷(Wi-Fi)'이나 '모바일기기 활용 환경'이 고려사항에 추가된 것 뿐 아니라 아주 중요한 선택요소가 되었다는 점은 스마트 기차여행 시대가 도래했다해도 과언이 아닐 듯 싶더군요.

KTX vs. 새마을호 vs. 무궁화호 비교


스마트기차여행을 하실 분들께 참고삼아, 모바일기기(스마트폰, 노트북, 넷북 등) 활용환경 측면에서 제가 경험해본 세 열차편을 간단히 비교해볼까 합니다.   

1. 무선모바일인터넷(Wi-Fi)


KTX에선 무선모바일인터넷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KT계정 사용자(iPhone족이라면 당연이겠죠)에 한합니다만...
아무래도 장시간 기차여행을 하는데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느냐는 저와 같은 디지털족, 소셜족들에겐 매우 중요한 선택의 조건이 될 수 있죠. 안타깝게도 아직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에는 인터넷이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2. 모바일기기 작업 환경


KTX는 아시다시피 200~300km의 속력을 자랑하면서도 '직선철로'에, '짜집기 철로'가 아닌 덕분에 거의 흔들림이 없는 승차감을 자랑하죠. 더구나 접이식 탁자가 설치되어 있어 모바일기기로 작업을 하는데 거의 불편함이 없습니다.

이에 반해 새마을호나 무궁화호의 경우, 열차운행 중 흔들림이 다소 또는 심하죠. 스마트폰 으로 워드작업을 할 때 엉뚱한 자판을 누르게 하는 일이 종종 발생해 작업의 불편함을 꽤 느끼게 합니다. 또한 새마을호는 접이식 탁자가 있어 KTX와 다르지 않지만 무궁화호는 그렇지 못해 모바일기기 작업에 역시 불편하죠.

3. 동류의식


KTX에 승차하면 거의 모든 좌석에서 모바일기기(휴대폰 제외)를 활용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많은 승객들이 모바일기기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시선을 두고 있는 대상이 스마트폰인지 노트북(넷북)인지 아니면 영화인지 워드프로그램인지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승객들이 모바일기기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편새마을호의경우엔이보다덜, 무궁화호의 경우엔 여간해선 모바일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승객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죠.




재미있는건 기차여행에서 모바일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마치 도서관에서 공부하는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온다는 겁니다. 즉 도서관에서 엎드려 자는 학생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하다보니 자신도 ‘자연스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책을 들여다보듯(책 내용에 집중이 되든 잡생각에 집중이 되든) 주위 승객이 모바일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자신도 지니고 있는 모바일기기를 ‘자연스레’ 꺼내 무언가라도하게된다는것입니다. 실례로 지난 일요일 기차여행에서 옆 좌석에 앉은 여자분이 어느 역에서 승차해 자리를 정리하고는 바로 취침모드로 진입하려다(저는 줄곧 아이폰으로 워드작업 중이었죠) 갑자기 가방에서 노트북을 꺼내더니 영화감상, 워드작업 등 모바일기기를 사용하게 되는 것을 직접 경험했더랬습니다.(물론 이 여자분의 행동의 직접적인 동기가 모바일기기를 활용하고 있던 저의 모습이었는지는 증명할 수는 없지만 영향이 전혀 없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아마도 이 추동(행동하도록 하는 힘)의 원인은 어느 정도 ‘동류의식’이 작용한 전염효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짜투리


사실 기차여행을 하면서까지 쬐끄만한 모니터에 집중해 '기차여행의 낭만'도 느끼지 못하고, '시력감퇴의 위험'까지 무릅쓰기를 권장하고자 할 마음은 추호도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선택의 문제이고, 더구나 제 경우와 같이 긴시간의 열차여행 중에 수행해야할 작업이 있는 분들이나 잠은 오지않고 무료함을 달래고자 스마트폰을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생각하며 재미삼아 끄적거린 글입니다. 스마트기기로 즐거운 기차여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