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사이어티(Micro Society)/SNS(Social Network Service)

트위터(Twitter), 소통의 확장이 필요한 SNS

트위터(http://twitter.com)를 블로그 포스트와 언론기사를 통해 알게 되고는 '호기심' 반, '웹2.0 시대 블로거로서의 제 역할(?)' 반으로 활용하기 시작한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제대로 활용방법을 익히고 트위터로서의 분주함을 겪기 시작한지 고작 2주나 됐나 싶습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대해서는 이미 싸이월드를 시작으로 페이스북에도 계정을 만들 정도로 관심을 가졌었지만 사실 트위터 이전에는, 활용법도 모를 정도로 그다지 '소통'의 도구로서 각종 마이크로블로그를 실제적인 활용에까지 연결시키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트위터를 알게 되었고 도아님의 pbtweet에 대한 포스트를 비롯한 실제적인 도움으로 본격적인 소통의 도구로 twitter를 활용하기 시작했죠. (제 트위터 계정은 @satya3073(http://twitter.com/satya3073)


버락 오바마(Barack Hussein Obama) 미국대통령이나 김연아와 같은 유명인들의 사용과 이명박대통령의 미국 방문 중 트위터 가입 및 '글자제한수를 200자로 늘리겠다'는 발언으로 인해 국내에서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트위터이지만, 그간에 '소통'의 도구로 자리를 잡아온 '싸이미니홈피'라든가 각종 메신저들에 비하면 아직은 인식도나 활용도가 매우 낮은 실정(주변의 지인들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니, 트위터를 알고 있는 지인이 거의 없더군요.)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국내 실정과는 상관없이, 트위터는 SNS계를 주도하고 있는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이나 마이스페이스(http://www.myspace.com/), 미투데이(http://me2day.net/) 등과 더불어 가상공간에서의 '소통'에 있어 꼭 '활용해야할' 도구로서의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장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사실 트위터를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자, '트위터 사용법'에 관한 상세하고도 친절한 포스트를 작성 중에 있었는데 바쁜 일들에 떠밀리다보니 어느새 관련 포스트가 '겁나' 많이 작성되었더군요. 해서 굳이 중첩되는 내용의 포스트를 올릴 것이 아니라 작성된 포스트 중 양질의 포스트들을 트위터에 관심이 있거나 '소통'의 도구로 활용하고자하는 블로거님들께 정리해서 모아드리는 것으로 대신하기로 했습니다. 이 포스트들이 트위터에 대한 이해나 실제적인 활용에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사용법과 관련해서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져 구글 크롬(Google Chrome)에 한정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트위터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폭되면서 현재, 파워블로거들을 비롯한 많은 블로거들이 '트위터 사용법'을 비롯해서 다양한 내용의 관련 포스트들을 작성해 각자의 블로그를 통해 제공하고 있죠. 이들에 대한 정리에 앞서, 트위터를 시작하기 전에 저 나름으로 그간 사용하던 '메신저'의 기능과 확연하게 정리되지 않았던 내용이 아무래도 저와 같은 처지에 계신 다른 블로거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추측되어 이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잘못된 내용은 알려주시면 수정할께요)

트위터

메신저

      모든 Follow에게 동시에 메시지 전달이 가능함

      140자로 1회 입력가능 글자수가 제한되어 있음

      친구의 개념으로 “Follow”라는 용어 사용

      비즈니스 마켓팅 도구로 사용가능성 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나 김연아와 같은 유명인들로 인해 성장함

      온라인 접속 친구에게만 메시지 전달이 가능함

      메시지 1회 입력가능 글자수가 제한되어 있지 않음

      파일 전송, 무료SMS 등 부가기능 동시 사용 가능

      포탈사이트를 기반으로 회원 확보 마케팅의 일환으로 서비스 제공


사실 메신저는 아직까지 국내에선 SNS 도구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이들도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메신저라든가, 직장내 메신저를 활용하여 온라인 인맥을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있죠. 이런 현 실정을 감안하여 간략하게나만 제 나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 제가 이 포스트를 작성하는 중에 '문자메시지'와 '트위터', 그리고 '블로그'를 비교한 표를 포함하는 트위터 관련 기사가 났더군요. 아래를 참고하세요.

ㅇ 언론기사 : "140자 '소통 마술' 세상을 바꾼다" - 한겨레신문(2009. 6. 22)


무엇보다도 트위터가 메신저에 비해 활용도면에서 뛰어난 점이라면, "모바일 웹(Mobile Web)"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140자로 입력가능 메시지를 제한한 것도 모바일 서비스를 겨냥한 것이라고 할 정도로 트위터는 모바일 최적 서비스입니다. 물론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인식의 미확산'이나 '값비싼 이용료' 탓에 그리 활성화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실정은 어디까지나 2009년 6월 현재의 실정이라고 봅니다. 각종 터치폰이나 애플 iphone 등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Mobile Device) 보급의 확대나 통신사들의 '박리다매(이윤을 적게 남기는 대신 많이 파는 가격정책)' 마켓팅 전략 도입이 추진된다면, 향후 이러한 모바일 환경에 따라 트위터와 같은 SNS의 이용은 보편화될 것이라 예측합니다.

또한 트위터는 메신저와 달리,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이용자(트위터에서는 이를 'Follow'라고 하죠)들에게 동시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만일 특정 이용자에게만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면 'DM(Direct Message)'이라는 귓속말 기능을 사용하면 되죠. 이러한 트위터의 특성은 온라인 접속한 이용자(메신저에서는 이를 '친구'라고 하죠.)에게만 메시징이 가능하다던가 동시에 여러 친구와 멀티메시징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기능을 활용해야한다던가 하는 '불편함'이 전혀 없이, 네트워킹의 신속성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트위터가 지니고 있는 네트워킹의 신속성과 파급효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하나 들어보죠. 




현재 18,740명의 팔로우어(Follower; 김연아선수 트위터에 친구가 되고 싶어 요청한 사람)를 기록하고 있는 김연아선수가 트위터를 통해 "오늘 남자 친구가 생겼다"라는 트윗(트위터에 메시지를 게재하는 것을 말함)을 올리게 되면, 그녀가 팔로우윙(Following; 김연아선수가 트위터에 친구가 되어 달라고 요청한 사람)을 했건 안했건간에 18,740명의 팔로우어들은 실시간으로 그녀가 "오늘 남자 친구가 생겼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또한 이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접한 18,740명의 팔로우어들이 각자 자신의 팔로우어를 1명씩만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해도 순식간에 37,480명의 트위터 이용자들이 이 소식을 접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이는 트위터라는 SNS가 그간에 웹사이트나 블로그와 같은 커뮤니케션 미디어들이 지니고 있는 신속성이나 파급효과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위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예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메신저와 달리 트위터는 비즈니스 마켓팅 도구로 활용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현재 김연아선수가 기록하고 있는 18,740명 팔로우어의 54.9배에 해당하는 1,029,108명의 팔로우어를 기록하고 있는 세계적인 할리우드 유명인인 패레즈 힐튼(Perez Hilton)이 6개 업체와 트위터를 이용한 거액의 광고계약을 맺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앞서 김연아선수의 예를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트위터가 지니고 있는 막강한 정보전달력을 힐튼의 경우와 같이 비즈니스에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은 앞으로도 비즈니스계에서는 '뜨거운 감자'로 떠오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트위터는 매우 유용한 API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들이 다종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은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춰 개발될 것입니다.
비록 비즈니스와 같은 상업적 이윤 창출이 아니더라도, 어떤 단체나 조직, 모임 등에서 이 트위터를 활용한다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에 대해 보다 신속하게, 보다 많은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메신저와 차별화되는 트위터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이제 여러 블로거들의 트위터 관련 정보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트위터 사용법




  @ 트위터 사용에 도움이 될만한 애플리케이션






  @ '트위터 문화' 꿰뚫어 보기 







  @ 트위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 본 포스트에 관련하여 도와드릴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힘 닿은데꺼정 도와드릴께요. ^&^